심장전산화단층촬영(CT)
검사 개요 및 목적
전산화 단층촬영(CT) 검사는 특수한 X-선 장비를 이용하여 인체의 여러 각도에서 방사선을 투과하여 연속적으로 단층 촬영을 한 후 컴퓨터로 이를 분석하여 인체의 가로로 자른 횡단면을 영상으로 나타내주는 검사입니다. 일반 X-선 촬영보다 인체 장기에 대한 해상도가 좋아 X-선 촬영에서는 볼 수 없는 병변을 확인할 수 있으며, 3차원 영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인체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심장혈관질환, 대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등을 진단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검사방법
동의서를 작성 후 환복합니다. 조영제가 필요한 검사라면 준비실에서 정맥주사 관을 확보합니다.
단층촬영 기계 위에 마련된 침대에 누워 검사를 진행합니다. 필요 시 정밀한 검사를 위해 정맥으로 조영제가 주입될 수 있습니다.
검사 도중 움직이게 되면 영상이 흐리게 나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움직임을 자제해야 합니다.
예상 소요 시간은 10~20분 정도입니다.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6시간 금식이 필요합니다. 틀니, 옷의 지퍼, 속옷 등 금속성 물질은 검사에 지장을 초래하므로 제거합니다.
조영제를 사용하는 경우 당일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약 복요을 금지해야 하므로 검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되도록 검사를 피하 것이 좋으니 상의바랍니다.
조영제 주입 시 일부 환자에서 화끈거림, 통증, 가려움, 호흡곤란, 저혈압, 쇼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전에 조영제 부작용이나 과민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으면 반드시 검사 전에 이를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조영제는 소변을 통해 배출되므로 검사 후 수분섭취를 많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조영제로 인해 일시적으로 신장기능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하여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검사 진행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검사를 시행하기 전과 후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